No.ah’s Simple Life

안녕하세요. 노아입니다.

제가 오늘 포스팅할 종목의 이름은 SOCL 이라고 하는 ETF 입니다.

포스팅하기에 앞서서 제가 포스팅을 하는 목적은 ETF 소개와 분석이기에

투자의 판단이나 모든 책임은 투자하시는 분 개인에게 있으심을 명심해 주세요.

상품 명칭 : Global X Social Media ETF(티커 : SOCL)

운용보수 : 연 0.65% 배당률 : N/A 거래시작일 : 2011/11/14

소셜미디어 관련 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미래에셋의 Global X ETF 입니다.

WHY INVEST IN THE SOCIAL MEDIA INDUSTRY?

왜 소셜미디어 산업에 투자해야할까요??

Global X

소셜미디어는 우리에게 가장 가깝게 들어와있는 산업인 것 같습니다.

지금도 포스팅을 보실 때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혹은 다음 혹은 구글을 통해서 검색하셔서 들어오셨을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산업은 전 세계가 소통하고 뉴스, 미디어, 아이디어를 소비하고 공유하는 혁명을 가져 왔습니다.

이미 수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어 성장 둔화 및 인수 합병 증가와 같은 징후에도 불구하고

소셜 미디어는 사용자 및 라이센스 데이터를 통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광범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기술 부문에서 가장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영역 중 하나입니다.

위의 차트를 바라보면 소셜 미디어 산업은 지난 10년간 엄청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이미 페이스 북은 10년 전에 약 백만 명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 현재에는 페이스 북은 약 30억 이상의 등록 된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과 연동이 되어 있으니 더 엄청 날거라고 생각합니다.

Global X

 

수십억 명의 사용자가 이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있기에

기존 사업자들은 더 이상 사용자 기반 확장에 집중하기 보다는 기존 사용자의 수익 창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모든 소셜 미디어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의 수익은 주로 사용자에게 광고를 함으로써 발생합니다.

소비자 중심의 기업 모두 브랜드 인지도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구축하고 

고객과의 대화에 참여하기 위해 점점 더 소셜 네트워크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두가지의 사업이 남아 있는데요. 밀레니얼 세대빅 데이터 산업이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력 증가는 소셜 미디어 산업에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주요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미국에서 가장 큰 세대이며 향후 10년 동안 수입이 4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전통적인 광고보다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블로그나 콘텐츠에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에

이것이 더욱더 긍정적인 반응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셜미디어 = 빅 데이터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빅 데이터를 생성하는 데 있어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소스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에서 사용 가능한 데이터의 90%가 지난 2년간 수집되었으며 데이터의 80%는 소셜 미디어와 같은

구조화되지 않은 소스에서 제공된다고 합니다.

소셜 미디어 업체는 하이퍼 타겟 광고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한 자체 목적으로

클릭, 공유, 게시물, 방문 및 체크인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며 이 데이터를 광고주나 데이터가 필요한 제 3자에게 판매합니다.

많은 소셜 미디어 회사에 있어서 독점 데이터는 빅 데이터 및 분석이 여러 비즈니스에서 계속해서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계쏙해서 평가할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자산입니다.

이제 한번 SOCL 에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 08.19일 기준으로 1년간 수익률은 48.66%입니다. $48.37입니다.

SOCL은 약 10년이 다되가는 ETF로 오랫동안 상장 되어있던 ETF입니다.

코로나 이후 언텍이 강해지면서 급격히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개별 종목이 속한 나라의 비율을 봤을때는 55%가 미국

홍콩이 13%, 한국이 12%, 중국이 11%, 일본5%

그 다음 독일,시푸러스,대만 등이 약 3%정도가 있습니다.

미국이 가장 크지만 아시아 시장이 지금 엄청난 소셜미디어 시장을 가지고 있다고 볼수 있는것 같습니다.

SOCL 의 산업별 섹터는 소프트웨어와 IT 서비스가 98%를 육박하네요.

그 외 분야가 2%를 차지하는데 소셜 미디어 자체가 소프트웨어와 IT 분야이다 보니 

저 비율은 어쩔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SOCL에 속한 개별종목 탑순위는

Facebook이 9.9%로 단연 탑이네요. 모르시는 분은 없으시겠지만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NAVER 가 9%네요. 한국의 소셜 미디어 사업이 어마어마하다는걸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중국의 Tencent가 8.4%네요. 중국의 텐센트도 정말 어마어마한 회사인것중에 하나인게 게임,미디어,음악 등등 많은사업들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Twitter도 약 8.3%네요. 트위터는 워낙 트럼프가 자주 써서 설명 안해도 아시겠죠?ㅎㅎ

Snap 이 6%. Sportify가 5.8% 등 탑 10개의 산업이 66%를 차지하고 있네요.

소셜 미디어는 기술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였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높은 소셜 미디어 보급률을 감안할 때 사용자 성장은 둔화가 되겠지만

광고, 데이터 라이선스를 통해 사용자 수익을 창출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잠재 고객과 많은 소비자에게 직접 대화하며 다가 갈수 있는 능력을 감안할때 소셜 미디어를 중요한 광고지로 더 주목하고 있습니다.

10년간의 급격한 성장이 있었지만 소셜 미디어 산업의 미래의 성장이 더 있을거라고 두고 보신다면

한번쯤 공부해보시고 투자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이 ETF에 관해서 그리고 개별 종목에 관해서 공부를 해보고 투자하셔야 할것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