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ah’s Simple Life

안녕하세요. 노아입니다.

제가 오늘 포스팅할 종목의 이름은 FINX 고 하는 ETF 입니다.

포스팅하기에 앞서서 제가 포스팅을 하는 목적은 ETF 소개와 분석이기에

투자의 판단이나 모든 책임은 투자하시는 분 개인에게 있으심을 명심해 주세요.

상품명칭 : Global X FinTech ETF(티커 : FINX)

운용보수 : 연 0.68% 배당률 : 0.13 거래시작일 : 2016/09/12

핀테크 관련 산업에 투자하는 ETF 입니다.

미래에셋의 GLOBAL X 의 ETF 입니다.

WHY INVEST IN THE FINTECH INDUSTRY?

왜 핀테크 산업에 투자해야할까요?

핀테크란 가장 간단하게는 IT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금융 기술을 일컫는 신조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 안에 있는 기술로는 모바일 결제, 크라우드 펀딩, 블록 체인 및 암호화폐, P2P와 마켓 플레이스 대출

금융업, 보험 소프트웨어, 자신과 같은 금융에 속한 모든 것들이 이 핀테크 안에 속하게 됩니다.

출처 : GLOBAL X

핀테크는 2019년 기준으로 금융 서비스 산업의 전 세계 총 예산 연간 매출의 6%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직 11%만의 소비자가 모바일 앱을 통한 결제를 한다고 대답을 했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낮은 보급률을 보여주고 있으나 계속적인 핀테크의 점유율이 늘어나며 10년뒤에는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일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 시작에는 코로나가 불을 붙여다고도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핀테크의 성장을 주도하는 요인은 간략하게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의 디지털화, 소매 업체의 결제 옵션 수 증가, 이머징 마켓 중산층 진출,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를 넘어선 핀테크의 확장을 볼수 있습니다.

금융서비스의 디지털화는 많은 서비스와 백엔드 운영을 자동화하는 것 외에도 웹 사이트와 앱을 개발하는데 매년 기술에 수십억 달러씩 투자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업계 내 경쟁을 많이 증가 시키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기업들이 서로 경쟁을 하기도 하지만 전혀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회사들이 나오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카페나 편의점 등에서도 앱을 통한 결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한 예로 보면은 스타벅스를 이제는 카페가 아닌 핀테크 기업으로도 많이 본다는 말이 스타벅스 앱을 통한 결제.

그리고 커피를 사기 위해 앱에 현금을 결제하게 되는데 이 결제된 액수가 어마어마하다고 합니다.

가면 갈수록 이런 소매 업체의 결제가 증가할수록 보입니다.

많은 신흥국에서는 아직 돈이 꽤나 있는 사람만이 이 핀테크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을 사용하기에 몇 년 뒤의 수 많은 증가도 엿볼수 있는 부분입니다.

IT 리서치 업체인 가트너는 2030년까지 높은 수준의 디지털 전환으로 인해 기존 금융 회사의 80%가 

사업을 중단 할 수 있다고 보고 한 바도 있습니다.

2018년까지의 중국에서의 모바일로 거래한 거래량이라고 합니다.

지금 저 수치는 중국의 수치이지만 전 세계 소비자들이 현금에 덜 의존하기 시작하며 모바일 결제분야가 더 성장했다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높은 수수료라던가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쓰는 금융 시스템들에

불편함을 그렇게 많이 느끼지 않기에 성장의 혼조세를 보일 수 있겠지만 코로나 이후 수 많은 사업의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기도 하고 20대와 30대를 기축으로 한 기술의 변화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기에

아직 보급률이 많이 낮은 상태이지만 장기적인 성장률을 봤을 때는 좋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제 한번 FINX에 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DOC는 2020. 10. 9일 에 기준으로 $40.57입니다.

1년간의 수익률로는 37.65%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핀테크의 성장률을 보여주듯 꾸준히 우상향을보여주고 있지만 미중 무역 분쟁과 코로나로 인해

중간에 크게 떨어진 것이 보입니다.

국가별 섹터로는 미국이 67.53%로 가장 높습니다.

그 다음 호주 12.75%, 네덜란드 5.9%, 스위스 4.43% 이탈리아 4%

덴마크 2.65%, 독일 2% 일본 0.65% 입니다. 

기본적으로 기술과 금융의 강국들이 많은 투자를 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산업별 섹터로는 IT 분야가 85.8%로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 금융이 8%, 산업이 3.6%, 헬스케어가 2%, 커뮤니케이션 서비스가 0.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종목 별 섹터로는 미국의 모바일 결제 기업인 스퀘어가 8.75%로 1위 입니다.

얼마전 사기라고 말하는 비트코인을 어마어마하게 사들여 큰 화제가 됐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네덜란드의 글로벌 결제 서비스 기업인 ADYEN이 6.75%입니다.

호주 금융 기술 회사인 Afterpay limited 가 5.81%

소규모 기업, 회계사 및 개인을 위한 금융, 회계 및 세무 준비 소프트웨어 회사인 intuit가 5.66%입니다.

전 세계 온라인 지불 시스템을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인 paypal이 5.64%입니다.

금융 기술 기업인 stone 이 5.36%  fidelity가 5.24% fiserv가 5% 입니다.

중소기업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회계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xero 가 4.94%입니다.

모기지와 부동산 산업에 통합 기술, 서비스 데이터 분석인 블랙나이트가 4.58% 입니다.

finx 의 탑 홀딩 10은 스퀘어 말고는 다 비율이 비슷비슷 한 것 같습니다. 그 만큼 다 그 분야에서 잘하고 있다고 무방할것 같습니다.

핀테크 시장의 미래의 성장성을 두고 보신다면 한번쯤 공부해보시고 투자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이 ETF에 관해서 그리고 개별 종목에 관해서 공부를 해보고 투자하셔야 할것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