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ah’s Simple Life

안녕하세요. 노아입니다.

제가 오늘 포스팅할 종목의 이름은 TIP 이라고 하는 ETF 입니다.

포스팅하기에 앞서서 제가 포스팅을 하는 목적은 ETF 소개와 분석이기에

투자의 판단이나 모든 책임은 투자하시는 분 개인에게 있으심을 명심해 주세요.

상품 명칭 : iShares TIPS Bond ETF(티커 : TIP)

운용보수 : 연 0.19% 배당률 : 2.1% 거래시작일 : 2003/12/4

미국 물가연동채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Black rock 의 iShares  ETF 입니다.

WHY INVEST IN THE DISRUPTIVE INNOVATIONTreasury inflation-protected securities ETF?

왜 물가연동채에 투자해야할까요?

저는 투자를 시작하면서 각 산업의 유망한 주식이나 제가 좋아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서 하는 투자를 해왔었는데요.

요새 저는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짜야 할까? 어떻게 내 자산을 햇지하며 리밸런싱을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생각이 많았습니다. 

요새 주식 시장이 활황하면 다시금 나오는 말은 다시 인플레가 오느냐 디플레가 오느냐 이 얘기들이 많이 나오는데요.예측은 정말 많지만 그 결과는 아무도 모르는 법입니다.

그래서 또 공부하기 시작한것이 채권이였습니다.

이제부터 TIP ETF 에 대해 얘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TIP(Treasury Inflation Protected Securities)은 미국의 물가 연동과 관련된 채권입니다.

그럼 물가 연동채란 무엇일까요?

물가 연동채의 사전의 뜻을 보면 원금과 이자를 물가가 오른 만큼 올려 주어 물가 상승분만큼의 실질 가치를 보장해 주는 국채라는 뜻입니다.

말 그대로 인플레이션을 보호해주는 채권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물가가 상승을 하면 채권의 원금도 커지고, 이자금액도 커지면서 물가상승 위험을 햇지할 수 있게 됩니다.

만일 반대로 물가가 하락을 한다면 채권의 원금도 작아지고, 이자금액도 낮아지지만물가가 감소해도 최초 발행액면은 보존을 해주시기 때문에 무손실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에 그럼 샀던 가격은 보존된다는 뜻인가? 이렇게 생각할수도 있는데 제가 구매한 가격이 아니라최초 발행액면 이기 때문에 그걸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2020. 08.25일 기준으로 126.26$입니다.

TIP은 약 16년동안 상장 되어있던 ETF입니다.

10년간은 3.5%의 상승을 1년간은 8.9%의 상승률을 이뤘는데 

물가가 이 정도로 상승했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TIP 은 미국 국채이기 때문에 나라 별 섹터는 미국이 100%이며

섹터도 채권이 100% 입니다.

 

TIP에 적용되는 물가지수는 소비자 물가지수(CPI)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해진 원금액에 표면이자율을 곱하여 이자지급액이 산출되기 때문에 이자도 물가수준에 따라 변동합니다.

발행 시점의 액면가 × 물가연동계수(지급일 소비자물가지수/발행일 소비자물가지수)로 산출됩니다.

소비자 물가지수가 낮게 유지되는 방향이 채무자인 정부입장에서 이득이기에 물가 상승률 집계를 보수적으로 합니다.

그래서 TIP의 가격 변동성이 실질적인 물가보다 낮게 변동이 됩니다. 

그래서 물가연동채의 가격과 CPI는 같다고는 볼수 없습니다. 모든 주식이 그러하듯 채권도 미래의 시장을 반영하는것 같습니다.

미래의 인플레가 지속된다고 생각이 되면은 구매자들이 늘어서 더 가격의 상승을 이루는것 같습니다.

채권을 공부하면서 포스팅을 한것이라 아직 부족한것들이 많을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이 글을 읽어보시고 인플레를 대비해서 베팅을 해야겠다고 생각하시면

투자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 이 ETF에 관해서 그리고 개별 종목에 관해서 공부를 해보고 투자하셔야 할것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